- 목차 -
1. 한라산 국립공원 등정코스를 소개합니다.
1. 한라산 국립공원 등정코스를 소개합니다.
한라산에는 성판악, 관음사, 석굴암, 어승생악, 어리목, 영실, 돈내코탐방로 등 7가지 탐방로가 있습니다. 이 중에서 백록담으로 올라가는 탐방로는 성판악과 관음사 두 가지 밖에 없습니다. 그리고 이 두가지의 경우 반드시 사전 탐방예약을 해야합니다. 자세한 예약 방법은 2번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. 하나씩 코스를 살펴보겠습니다.
1) 성판악(예약필수)
총 길이 9.6km로 성판악 탐방안내소에서 출발해서 진달래밭 대피소까지는 3시간이 소요되며, 진달래밭에서 정상까지는 1시간 반이 더 소요되어 편도 총 4시간30분이 예상됩니다. 실제로 가보니 3월초 기준 눈쌓인 탐방로를 걸어올라가보니 편도 총 4시간 20분이 걸렸습니다. 완만한 길이 이어지다가 점차 길이 가팔라지는 코스로, 처음에는 산책로처럼 평평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도 많이 추천되는 코스입니다.
백록담 정상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길이 숲이여서 삼림욕을 즐기기 좋고, 오름군락을 볼 수 있어 화산섬의 신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. 화장실 포인트는 성판악 탐방안내소, 속밭대피소(무인), 진달래밭대피소(유인) 총 3곳에 있습니다. 전 구간 매점이 없으므로, 사전에 산행에 필요한 식수, 간단한 먹거리 등을 철저히 준비하여야합니다.
※ 교통 : 성판악탐방로는 주차장이 협소합니다. 성수기에는 탐방시간 시작 전에 만차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대중교통 이용을 권합니다.(직접 가본 경험으로는 탐방시작 시간이 5시반일 때 4시반에 도착했을 경우에는 여유가 있었습니다.)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귀포방면(간선 281번, 직행181번)의 시외버스 타기(40분)
※ 기타문의 : 성판악지소 064-725-9950
<주의사항> 탐방로가 길고 난이도가 있어, 하산 시 다리 골절이나 탈진 등 안전사고가 생길 수 있어서 그룹탐방을 권하며, 동절기는 해가 짧으므로 날이 어두워지기 전에 빠르게 산행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.
2) 관음사(예약필수)
총 길이 8.7km로 편도 5시간이 소요됩니다. 성판악 코스 탐방객들도 하산할 때 이 코스를 주로 이용한다고 합니다. 경사가 가파른 만큼 호흡 조절이 필수이며, 화산폭팔로 빚어진 자연 경관들을 다양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. 탐방로 입구에는 야영장도 있고, 삼림욕을 자연생태계를 바라보며 즐길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.
화장실 포인트는 관음사 야영장, 탐라계곡, 삼각봉대피소(유인) 3곳입니다. 전 구간에 매점이 없으므로 사전에 필요한 물과 먹거리를 준비하여야합니다. 다만, 입구에는 휴게소가 있습니다. 여기서는 먹거리 외에 식수, 면장갑, 비옷, 아이젠 등 필요한 장비를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.
※ 교통 : 제주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귀포방면(5.16도로 281번)의 시외버스(25분)타기, 제주대학교에서 관음사방향(475버) 시외버스(15번) 타기
※ 기타문의 : 관음사지소 064-756-9950
<주의사항> 성판악 등산로 주의사항과 동일합니다. 그룹탐방을 권하고, 동절기엔 빠르게 산행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합니다.
3) 석굴암
총 길이 1.5km로 충혼묘지 주차장에서 석굴암까지 편도 5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. 도심에서 벗어나 가벼운 등산을 원하는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고 하며, 소나무와 활엽수가 혼재하고 있다고 합니다. 전 구간 매점이 없기에 식수나 간단한 먹거리는 미리 준비할 것을 권해드립니다.
4) 어승생악
총 길이 1.3km로 편도 30분 거리의 가벼운 등산로입니다. 자연학습탐방로로 활용되고 있으며 날씨가 맑으면 성산일출봉, 비양도, 추자도 등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고합니다. 어리목 탐방안내소 옆에 입구가 있습니다. 정상에는 1945년에 만들어진 일제군사시시설인 토치카를 볼 수 있으며, 내부는 아직도 5~6명이 설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. 어승생악 허리의 지하요새와 연결되어 있었으나 지금은 함몰되었다고합니다.
전 구간 매점이 없으므로 사전에 산행에 필요한 물품을 철저히 준비하여야하며, 물과 음료의 경우 탐방로 입구에 있는 자판기를 이용해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.
※ 교통 :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중문방면(240번) 시외버스 타기(35분) 어리목 입구에서 15분 걸어야 탐방로가 나옵니다.
5) 어리목
총 6.8km길이이며, 어리목탐방로 입구에서 시작하여 윗세오름을 거쳐 남벽분기점까지 편도 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. 하산할 수 있는 길은 돈내코와 영실탐방로입니다. 윗세오름부터 남벽분기점까지는 완만한 평탄지형을 볼 수 있습니다. 노루의 출현 빈도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. 한라산 탐방객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이며, 날씨에 따라 안개, 낙뢰, 환상보행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, 가기 전에 날씨정보를 꼭 알아보고 가셔야합니다.
화장실은 어리목광장과 윗세오름대피소(유인) 2곳에 있습니다. 전 구간 매점이 없으므로 사전에 산행에 필요한 물품을 사가야하며, 물과 음료수의 경우 탐방로 입구의 자판기를 이용해서 구입 가능합니다.
※ 교통 :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중문방면(240번) 시외버스 타기(35분) 어리목 입구에서 15분 걸어야 탐방로가 나옵니다.
※ 기타문의 :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064-713-9950~1
6) 영실
총 5.8km로 영실관리사무소에서 출발하면 편도 3시간 15분, 영실휴게소에서 출발하면 편도 2시간 30분정도 걸린다고 합니다. 남벽분기점까지 올라가면 돈내코와 어리목탐방로로 하산할 수 있습니다. 일부구관 제외 대부분 평탄지형으로 탐방이 쉬운 편입니다. 영실기암이 사시사철 아름다운 자태를 보여주고 있으며, 한라산 노루를 가장 근접거리에서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. 영실 병풍바위에서는 탐방로 이탈 시 낙석 또는 실족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탐방로를 따라가야합니다. 날씨 변화가 심한 지역이라 저체온증, 낙뢰, 환상보행, 안개 등을 조심해야해서 사전에 날씨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화장실은 영실관리사무소, 영실휴게소, 윗세오름대피소 총 3곳에 있습니다. 매점은 영실휴게소에 있으며 간단한 먹거리, 식수, 아이젠과 같은 등산용품을 구매 가능합니다.
※ 교통 :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중문방면(240번) 시외버스 타기(50분) 영실매표소에서 내려 40분쯤 걸으면 입구가 나온다고 합니다.
※ 기타문의 : 영실지소 064-747-9950
7) 돈내코
총 7km로 남벽분기점까지 편도 3시간 30분 소요됩니다. 어리목과 영실탐방로로 내려갈 수 도 있습니다. 평궤대피소까지 5.5km는 완만한 오르막이 계속되며 이후는 거의 평탄지형입니다. 기후변화에 따른 식물의 변화상을 수직적으로 관찰 할 수 있는 곳입니다. 소규모의 용암동굴도 볼 수 있고, 반드시 여분의 식수를 지참해야하는 곳입니다. 기상변화가 심해 지정된 탐방로를 이용하고, 개인보다는 그룹탐방을 권합니다.
화장실은 돈내코탐방안내소, 평궤대피소(무인) 총 2곳입니다. 전 구간 매점이 없기 떄문에 사전에 필요한 물품을 철저히 챙겨가야합니다.
※ 교통 : 시내버스 611, 612번타고 충혼묘지광장에서 내려 20분 걸으면 돈내코 탐방안내소가 나옵니다.
※ 기타 문의 : 돈내코분소 064-710-6920~3
2. 탐방예약은 이렇게 하면 됩니다.
※ 접속 홈페이지 : jeju.go.kr/hallasan
접속 페이지에 들어가서 제일먼저 한라산 탐방 예약시스템을 클릭합니다. 그러면 희망하는 탐방로, 날짜/인원을 선택하고 예약하기를 누르면 됩니다. 1인이 최대 4명까지 예약할 수 있고 2월 1일에 3월 예약이 오픈되었습니다. 예약이 완료 되면 QR코드가 문자로 송부됩니다. 입산 시 QR코드와 신분증을 함께 확인하니 같이 지참해주시기 바랍니다.
1) 탐방 가능 시간
하루에 3타임 운영합니다. 예약된 탐방 예약시간에 입산하지 않는 경우, 예약이 부도 처리됩니다.
11~2월(동절기) 기준 탐방시간은 6시~8시, 8시~10시, 10시~12시 3타임 있습니다. 진달래밭 통제소, 삼각봉 대피소에서 12시에 탐방을 통제하며, 정상에서는 13:30에 하산을 시작해야합니다.
3~4월 및 9~10월(춘추절기)에는 5시반~8시, 8시~10시, 10시~12시 예약이 가능합니다. 진달래밭 통제소, 삼각봉 대피소에서 12시30분에 탐방통제합니다. 정상에선 14:00에 하산을 시작해야합니다.
5~8월(하절기)에는 5시~13시에 입산이 가능합니다. 진달래밭 통제소, 삼각봉 대피소에서 13시에 탐방을 통제하며, 정상하산 시간도 14:30이 됩니다.
2) 주의사항
예약 후 취소 없이 탐방하지 않을 경우 패널티 제도의 적용을 받습니다. 1회 3개월, 2회 1년간 예약불가입니다. 탐방 예약 시 제대로 마무리해야 예약 대기상태가 되지 않습니다. 예약 대기가 되는 경우 3일 후 자동취소됩니다.
탐방객 성명, 생년월일, 연락처를 정확히 적어야하며, 추가적인 정보변경은 안됩니다. 정보 중복입력 시 관리자의 권한으로 예약 취소 될 수 있습니다.
3. 등정인증서 발급을 놓치지 마세요
※ 접속 홈페이지 : jeju.go.kr/hallasan
※ 발급비용 : 1,000원
홈페이지 접속 시 "정상등정인증서 발급시스템"을 클릭하여 신청하면됩니다. 주의사항은 반드시 GPS를 켠 채로 정상에서 인증샷을 찍어야한다는 것입니다. 신청 시 사진을 첨부하게 되는데, 이를 심사하여 인증서각 발급되기 때문입니다. 심사 소요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하산 할 때 미리 신청하는 것을 권하고있습니다. 저는 개인적으로 얼굴과 정상인증 표지판이 함께 나온 사진을 업로드하여 인증 실패를 피하려고 하였습니다.
성판악의 경우, 성판악 관광안내소 건물에 들어가면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. 옆에 투명화일도 나눠주기때문에 인쇄해서 구겨지지않게 집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.
'국내여행' 카테고리의 다른 글
3월 제주도 여행 제주들불축제 기간, 요금 등 기본정보 (0) | 2023.02.07 |
---|---|
2월 제주도 여행 가볼만한곳 휴애리 유채꽃 축제 (0) | 2023.02.05 |
댓글